지난해 12월 초 교회 영상시스템을 설치한 후에 LED 전광판이 얼마나 선명하고 깨끗한 지 모두들 좋아하였습니다. 그런데 영상시스템이 설치된 지 약 한 달 가량 홈페이지에 영상이 올라오지 않음으로 왜 올리지 않는지 궁금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음성신호가 너무 약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비디오 카메라로 영상을 찍고 저장할 때는 음성 부분도 영상과 함께 카메라에 내장된 메모리에 한 개의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그러나 교회에서는 좀 다른 것이 카메라로 찍은 영상 부분은 방송실로 보내져서 자막용 PC를 거쳐 전광판과 영상 녹화용 PC로 전송되고 음성 부분은 마이크에서 받아들인 음성신호를 방송실 앰프를 거쳐서 본당 스피커와 녹화용 PC로 보내지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물론 그 전에도 이런 방식이었기 때문에 간혹 음성 신호가 너무 약할 때도 있었고 잡음이 섞여 들어갈 때도 있었지만 이럴 때마다 방송실에 연락하여 자체적으로 해결하곤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방송실 자체적으로 해결하지 못하여 영상시스템을 설치한 기술자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지만 많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저장되는 영상파일이 너무 큽니다.
화질이 좋고 선명하기 때문에 파일 크기가 큰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방송실에 저장된 영상파일을 편집하기 위하여 전송할 때 기존에 사용하던 웹하드를 사용할 수 없으며 이메일을 이용하여 보내고 있지만 보낼 때와 받을 때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고 또 편집할 때 두 세 단계 정도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각각 불러오고 저장할 때에도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립니다. 어차피 동영상을 웹상에 올릴 때는 화면 크기와 화질을 적당하게 떨어뜨려서 올려야 하기 때문에 영상용 PC에 저장할 때부터 파일 크기를 적절하게 줄여서 저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기술자가 오면 이 문제도 해결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이런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이 늦어진 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